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벨리즈 여행 총정리> 루트, 경비, 교통, 치안, 환율, 꿀팁 등
    여행의 조각/남미 2020. 2. 27. 07:00

벨리즈는 아직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진 나라는 아니다. 그렇지만 벨리즈는 몰라도 그레이트 블루홀은 아는 사람이 꽤 된다. 우리나라 어디 다큐멘터리에 나왔다더라. 그래서인지 요새는 벨리즈여행에 대해서 물어보는 분들도 종종 계신다. 벨리즈시티에서 한 시간만 배를 타고 들어가면 도착하는 키코커 또는 산 페드로 섬. 이 두 곳이 벨리즈 여행에서 가장 핫한 곳이라고 보면 된다.

물은 진짜 맑다. 칸쿤의 카리브해와는 또 다른 진짜 투명한 맑음 !! ​

벨리즈, 키코커에서는 스노클링으로 상어를 볼 수 있습니다!!! 상어랑 수영하면서 스노클링,,, 무섭지만 해볼만해요! ㅋㅋㅋㅋ

키코커에서 스노클링 투어를 나가면.. 이렇게 위 동영상처럼 상어랑 스노클링을 한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무서워서 잘 들어가진 않지만... 고프로로 사진만 쪼끔 찍고 다시 올라온닼ㅋㅋ 무셔워,, 근데 뭐 상어라고 해도 작은 애들이고 워낙 관광객들이 많이 와서 보고 가는데도 아직까지 사고(?) 났다는 얘기는 못 들었다. 갈라파고스에서 스노클링으로 상어볼때도 가이드가 여기 상어들은 피쉬테리안이라구 ㅋㅋㅋㅋㅋ 육식 안 하고 생선만 먹는다고 걱정 말라고,,,

여하튼 벨리즈, 키코커에서 스토클링을 나가면 상어와 가오리를 지겹게 볼 수 있다 ㅋㅋㅋ

여튼, 벨리즈는 중미에 위치해있기는 하지만 영국 식민지였던 탓에 영어를 쓴다. 심지어 아직까지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그리고 그 아래(?) 총독과 총리가 있다. 1981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기는 했으나... 진짜 독립이라고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미국/캐나다/유럽 등지에서 온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하고, 집을 짓고 (부동산) 아주 잘 살고 있다. 물론 일찍 터를 잡은 중국인도 꽤 있다.

그레이트 블루홀,, 그저 아름답다는 말 밖에는 안나온다.

본인이 벨리즈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는 흑인 친구들과 몇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 대부분 여유롭고 즐겁게 키코커의 라이프를 즐기고는 있지만, 원래 벨리즈 사람도 아닌 것들(유럽/미국/캐나다 등지의 백인)이 많이 들어와서 사업을 하고, 또 오히려 본인들을 차별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마냥 평화로워 보이는 Go Slow, 키코커에도 갈등은 있겠지. 사람 사는 곳이니까.

또 하나 키코커가 신기한 점은 원래 하나였던 섬이 허리케인을 만나면서 두개로 쪼개졌다는 거다. 지금은 남섬/북섬으로 나눠져있지만 전에는 하나의 섬이었다는. 그래서 경비행기를 타고 보면 섬 가운데 쪼개진 부분의 물 색깔이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사진) 얼마나 허리케인이 강하게 오면 이 정도일까,, 싶다가도 그래서 이렇게 더 아름답고 매혹적인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여기 사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히 아니겠지만) 여하튼 허리케인이 그렇게 자주 오는 건 아니지만, 한 번 오면 이렇게 무섭게 온다. 하나였던 섬이 끊어질 정도로. 남섬에서 쪼개진 부분까지 걸어가면 The Split이라고 하는 사인이 나온다. 더 스플릿은 영어 스플릿- 쪼개지다(...) 헤헤 그러니까 그냥 우리말로 하면 '쪼개진 곳' 정도..? ㅋㅋ

하나였던 섬이 두개로 쪼개진 키코커, 허리케인 무서워여,,

더 스플릿! 쪼개진곳

루트:

사실 벨리즈에서는 벨리즈시티, 키코커만 가봐서 총정리라고 하기는 좀 그렇지만,, ㅋㅋ 가본 곳이라도 자세히 설명해드림. 시리즈니까 어쩔 수 없다는.. 하하하하. 우선 벨리즈에서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산 페드로 섬이나, 키코커 섬이다. 그레이트 블루홀 경비행기를 탈 수 있는 공항이 이 두 개의 섬에 위치해있다. 두 섬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있다. 벨리즈시티 선착장에서 배를 타면 약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오션페리 & 벨리즈 익스프레스 워터 택시 시간표

섬 자체로도 너무 예쁘고, 바닷물이 진짜 맑다. 멕시코 칸쿤, 쿠바 바라데로의 해변이 에메랄드 색 카리브해의 정석이라면, 벨리즈시티-키코커-산페드로 섬의 바닷물은 진짜 그냥 맑다. 에메랄드 색이 안 느껴질 정도로 투명하다. 벨리즈시티에 국제공항이 있어서 공항으로 들어와도 되고, 아니면 과테말라 플로레스에서 국경을 넘어오는 방법이 있다. 플로레스에서 버스를 타면 배 선착장에 내려준다. 아니면 멕시코 체투말에서 국경 심사를 하고 배 타고 국경을 넘는 방법도 있다. 그 외 벨리즈에도 마야 유적 등 볼거리가 좀 있다고 하지만, 사람들이 벨리즈에 가는 가장 큰 이유는 그레이트 블루홀이니까... 마야 유적은 멕시코랑 과테말라에도 많기는 하다...(ㅋㅋㅋ)

경비행기 타면 그레이트 블루홀만 보는게 아니고 Reef 를 몇 개를 지나는데 그저 존예,,

경비/환율:

키코커, 비싸. 너무 비싸요. 으. 너무 비싸서 밥 먹기가 두렵다. 벨리즈는 US 달러와 자국 화폐인 벨리즈 달러를 혼용하여 사용하는데, 1 USD = 2 BZD로 고정환율을 이용한다. 언제나 똑같다. 지금 우리처럼 환율이 너무 올라서 여행을 가네 못 가네... 이런 얘기가 나오지 않는다. 환율 공부 좀 열심히 할걸ㅋㅋㅋ 고정환율, 변동환율 이런 거 공부했었는데.. 하나도 기억이 안 나네. 어쨌거나 밥값도 비싸고, 투어도 비싸고, 숙소도 비싸고 그냥 다 비싸... 너무해... 벨리즈시티 나가면 이거보다 훨씬 싸다. 벨리즈시티 터미널 앞에서 과일이랑 군것질하는데 진짜 너무 싸서 깜짝 놀랄 정도였음. 키코커 물가는 진짜 창렬쓰.. 그래서 요리해 먹기도 했는데 재료 사는 것도 비싸 ㅋㅋㅋ 도긴개긴

​

벨리즈시티 터미널. 정신없다... 키코커에만 있으면 벨리즈가 매우 잘 사는 나라 같은데, 벨리즈시티로 나오면 그것도 아니다. ​

교통:

과테말라 플로레스에서는 시외버스 같은 비(?) 새는 버스가 새벽 5시, 그리고 아침 8시에 출발한다. 8시에 출발하면 1시 30분쯤 벨리즈시티 배 선착장에 도착한다. 그 외에도 아침 7시쯤 여행자 셔틀 봉고차가 있으니, 원한다면 그 차를 타도된다. 에어컨이 더 잘 나온다. 하하하.. 벨리즈시티 내에서는 택시가 많은데, 흥정제다. 아저씨랑 먼저 흥정해야 되는데.. 불법 택시 같은 경우 좀 더 저렴하다.(왜냐면 불법이니깐) 근데 위험할 수도 있으니 비추 ㅜ,ㅜ 공항 가는 거 한번 탔는데 절대 안 깎아 주더라. 옆에서 기사들끼리 편먹고 절대 안 깎아줌... ᄒ ㅏ.. 멕시코로 가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벨리즈시티 공항에서 비행기 타기. 두 번째는 배 타고 체투말로 가기, 세 번째는 벨리즈시티 터미널에서 ADO 내 사랑 아데오 타고 가기.

치안:

벨리즈시티는 약간 위험하다. 할렘 같은 느낌이 있다. 키코커는 안전한 편이다. 8시 넘으면 섬 전체가 조용하다. 곳곳에서 파티를 할 것 같은데 전혀 그런 거 없고 다들 일찍 들어가서 쉰다. 워라벨이 좋은 나라다.

​ 여름이라 그런가 바람 오지게 분다

꿀팁:

그레이트 블루홀에 다이빙하러 많이 가는데, 갔다 온 애들이 다 멘붕이라고 했다. 수심이 깊기도 깊고, 진짜 들어가면 너무 무서워서 패닉 온다고. 나는 어차피 스쿠버 안 하니까 경비행기만 했지만, 내가 만난 친구는 고글에 피 올라와서 진짜 너무 깜짝 놀랐다고. 블루홀은 웬만큼 스쿠버 경력이 되지 않는 한 추천하지 않는다. 게다가 비행기 탈 일정이 앞에 있으면 더 하면 안 되고. 그냥 스노클링이나 해랏,, 키코커 섬에 가면 코코 킹이라고 건너편 바다에 리조트 겸 해수욕장 해놓은 곳이 있는데 얕은 바다에서 수영하고 놀기 좋다. 왜냐면 키코커에는 딱히 해변 들어가서 놀 곳은 없고 서양 것들이 다이빙해서 수영하는 발 안 닿는 깊은 곳밖에 없다. 다이빙 무서운 나로서는 못 뛰어드니깐 ㅠㅠㅠ 코코킹으로,, 가서 칵테일도 한잔하고 비치도 즐기고 배 타고 돌아온당. 데헿.

코코킹. 오른쪽에 있는 게 칵테일 바. 키코커에서 수심 얕은 해수욕장은 여기뿐인 듯,,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