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미여행] 파나마시티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는 3가지 방법 & 가격 정보
지난 중미 25일 팀 인솔을 멕시코시티에서 마쳤어요. 3일 전 손님들을 멕시코시티 공항에서 한국으로 보내드렸는데, 벌써 새로운 중미 팀 인솔이 시작되었습니다, ㅎㅎㅎ 어제부터 다시 또 파나마에서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지요. 이번에는 새해 다짐 겸 블로그에 열심히 여행 및 인솔 기록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 그리하여 파나마시티에서 쓰는 파나마 관련 포스팅!
보통 손님들과 함께 파나마시티에 도착하면 예약한 밴을 타고 슝- 쉽게 호텔로 이동하지만, 이번에는 저 혼자니까 비싼 택시를 탈 수 없었어요... 그래서 저는 버스를 탔습니다! ㅋㅋ 파나마시티 공항 - 시내 간 버스에 대한 정보는 많이 없을 것 같아서 이렇게 정리를 해봅니다. 물론 버스가 가장 저렴하기는 하지만, 짐이 많다면 그냥 택시나 우버를 타기를 추천합니닿.
1. 버스 Metrobus / 3-40분 소요 / 0.75 USD
우선 버스를 타려면 메트로버스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카드가 있으므로.. 카드는 버스터미널에서 살 수 있어요. 전에 공항에서 판매하는 걸 봤는데 이번에는 못 봤습니다... 그러므로 카드가 없으면 버스는 어차피 못 타므로 패스입니다. 버스비는 0.75 달러로 매우 저렴합니다. 약 천 원. 1터미널에 하차하면 아래 그림처럼 사인이 있습니다. "Metro & Metro Bus" 사인을 계속 따라오다 보면 버스 정류장이 나옵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시내 가는 버스를 타면 되는데 제가 묵었던 Mar Bella 지구로 가려면 480또는 482번을 탑승하면 됩니다. 끝. 쉽죠? ㅋㅋㅋ 구글 맵에서 검색하면 아주 자세하게 잘 나옵니다. 반대로 시내에서 갈 때는 R이라는 글자가 마지막에 붙어있는 정류소에서 탑승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Patilla - R 같이 정류소 이름 끝에 R 이 붙어있어요. 공항을 지나가는 버스는 장거리 버스라 그런지 우리나라 M 버스처럼 보통 줄을 서서 탑승을 합니다. Mar Bella에서 공항까지 약 3-40분 밖에 소요되지 않으니 택시와 큰 차이도 없습니다. 에어컨도 아주 빠방. 근데 외국인이 버스를 타는 경우는 많이 없어서ㅋㅋ 시선은 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싸니까,,, 짐이 적다면 타볼만합니다.
2. 우버 Uber / 약 30분 소요 / 약 15 USD
중미 여행할 때는 우버가 진짜 넘나리 좋습니다. 나라/지역별로 우버가 사용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곳들이 있는데 주로 우버를 많이 쓰는 곳은 파나마-파나마시티, 코스타리카-산호세, 멕시코-멕시코시티, 과테말라-과테말라 시티 등이 있습니다. 칸쿤이나 벨리즈 등에서는 우버 사용이 불가하고, 쿠바는 당연히 안되겠죸ㅋㅋㅋ 어쨌든 우버를 사용하면 훨씬 저렴한 요금에 좀 더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버 요금은 시간대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공항-시내 간 요금이 12~15 USD 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파나마시티 공항에서 우버 탑승은 정해진 곳에서 해야 하는데, 주차장 15번 앞에서 보통 만납니다. 그 앞에 가보면 외국인들이 다 폰만 보면서 우버를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ㅋㅋㅋ
3. 택시 기사 아저씨들과 흥정 Taxi / 약 30분 소요 / 약 25 USD
가장 쉬운 방법. 입국장 나오자마자 택시 레이디~ 하는 아저씨들이 있습니다. 보통 30 달러 정도 부릅니다. 적어도 20까지는 깎아서 탑시다. 끗.
겨울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는 중미! 요새 쿠바 여행, 멕시코 여행이 인기가 늘면서 중미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중미에 볼만한 곳이 쿠바/멕시코 만 있는 것이 아닌데... ㅜ,.ㅜ 여기까지 왔는데 과테말라 안티구아도 안 보고, 파나마 운하도 안 보고, 코스타리카 아레날 화산도 안 보고 안 가면 넘나리 아쉬운 것..
여자혼자해외여행 오기에도 나쁘지 않은 곳이 중미! 다들 넘나리 친절하고, 휴양할 수 있는 곳도 많아서 해외 휴양지로도 추천할만한 곳이 중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남미보다 중미가 더 좋아서ㅋㅋㅋ 행복하게 인솔하고 다니고 있습니다,,, 크크. 내년, 그러니까 이번 인솔에서는 중미 여행 & 인솔 기록을 많이 남겨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끝!